본문 바로가기
소식/해외

아베 신조: 분단된 일본, 살해된 전 총리에게 작별 인사

by Healing JoAn 2022. 9. 28.

검은 기모노를 입은 아베 신조의 미망인 아키에는 남편의 유골을 비단으로 덮인 장례용 항아리에 들고 천천히 걸었다.

그녀는 그것을 흰 국화로 덮인 넓은 제단에 놓았다.

그 위에는 일본 최장수 총리인 아베의 거대한 사진이 걸려 있었다.

일본의 전후 역사에서 정치인이 국장을 받은 것은 단 한 번뿐이며 화요일 아베를 기리는 행사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특히 일본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에서 온 지역 및 글로벌 리더 등 수천 명의 손님이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시위대가 장례를 치르기로 한 결정에 반대하는 행진을 하는 등 반발에 직면하기도 했다.

일본 사회의 한가운데를 단절시킨 것처럼 보이는 날이자 사건이다. 그리고 그것은 아베의 복잡하고 종종 분열적인 유산의 표시입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의 부인 아베 아키에(安倍晋三)

67세의 정치인은 7월에 암살당했습니다. 집에서 만든 총에 두 번 맞았습니다. 살인 사건은 총기 범죄나 정치적 폭력에 익숙하지 않은 나라에 충격을 주었고, 그렇게 인기를 얻은 적이 없었던 지도자에게 슬픔을 쏟아냈습니다.

애도자들은 지난 7월 조의를 표하기 위해 모였을 때 "Abe-San,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외쳤습니다. 그의 사망으로 많은 동포들은 그가 일본에 안정감과 안정감을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분위기는 국영 장례식이 발표되면서 달라졌다. 그러나 여론 조사에서 약 60%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본 대중의 반대가 커짐에도 불구하고 진행되었습니다.

장례식이 열렸던 도쿄의 경기장인 부도칸 밖에는 3km(1.8마일)가 훨씬 넘는 길이로 꽃을 들고 애도하는 사람들의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그들은 검은 옷을 입고 꽃을 들고 마지막으로 경의를 표했습니다.

19세의 한 청년은 "나는 아베와 그에 관한 모든 것을 사랑한다. 그래서 내가 줄을 섰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애도자인 여성은 "그가 PM으로서 오랫동안 봉사한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해 참석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얼마 남지 않은 일본 국회의사당 앞에는 수천 명이 더 모여서 시끄럽고 화를 내며 반대를 표명했다.

아베는 해외에서는 널리 존경을 받았지만 국내에서는 분열적인 인물이었다. 의회 밖의 많은 시위자들은 1070만 달러(16억 엔, 1000만 파운드)의 장례 비용에 대해 분노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단순히 아베가 국가 장례식의 드문 영예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후지와라 이오리(25)는 "국민과 상의하지 않고 정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도록 내버려 둔 것에 좌절하고 화가 난다"고 말했다. "우리 젊은 세대는 우리 자신의 미래를 위해 더 많이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에히라 아야카(25)는 “지난주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일본인들이 있는데 돈을 많이 쓰고 손님을 많이 불러 집에 있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시끄러운 시위대는 장례식이 치러진 경기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장례와 아베의 정치적 유산을 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많은 일본인입니다. 전쟁으로 충격을 받은 이 나라에서 기성세대는 오랫동안 일본이 군사력에 막대한 투자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평화주의적" 헌법을 지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베는 국민투표나 의회 절차가 아니라 헌법을 재해석함으로써 그것을 바꾸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논란의 여지가 있고 인기가 없었지만, 아베 총리의 지지자들은 점점 더 많은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전쟁의 기억에 얽매이지 않고 그들은 또한 일본 영토에 대한 중국의 공격적인 주장에 점점 더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아베는 일본을 중요한 선수로 국제 지도에 다시 올려놓은 비범한 정치인이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자민당은 일본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고려하지 않고 아베를 기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아베 역시 일본의 동맹국들로부터 크게 존경받는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그는 인도와 호주를 포함하여 자신이 "같은 생각을 가진 민주주의 국가"라고 부르는 국가 간의 더 강력한 관계를 추진했습니다. 그는 또한 미국, 일본, 인도 및 호주 간의 동맹인 Quad의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미국 부통령과 현직 호주 총리가 도쿄를 방문하여 경의를 표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또는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지난주 런던에서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을 건너뛰고 여행을 떠났다고도 합니다.

그들은 아마도 어떤 면에서 아베가 시대를 훨씬 앞서갔음을 인지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는 항상 중국의 위협이 증가하는 것을 경계해 왔습니다. 이는 일본의 동맹국이 현재 공유하고 있는 우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