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해외

Elnaz Rekabi: 이란 등반가는 대회에서 히잡이 실수로 떨어졌다고 말합니다.

by Healing JoAn 2022. 10. 19.

그녀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게시물에 따르면, 머리카락을 드러내고 경쟁한 이란 여성 등반가는 히잡이 "무심코" 떨어졌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입니다.

엘나즈 레카비(33)는 한국에서 열린 아시아 선수권 대회에서 이란의 복장 규정을 위반하는 영상이 나온 후 이란의 복장 규정에 항의하는 시위대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월요일 친구들이 그녀에게 연락할 수 없었다고 보도했다.

화요일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는 "모두에게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는 글과 함께 그녀가 집으로 가는 중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어 "타이밍이 안 좋은 데다 예상치 못한 벽에 오르라는 전화가 걸려 머리 덮개가 떨어져 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시물에는 그녀가 "사전 조정된 일정에 따라 팀과 함께" 이란으로 돌아가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라나 라힘푸르(Rana Rahimpour)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게시물에 사용된 언어가 협박을 받아 작성된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과거에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지 않고 해외에서 경쟁했던 다른 이란 여성들도 비슷한 사과를 하라는 이란 당국의 압력을 받았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그들 중 일부는 이란으로 돌아가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나라의 여성들은 히잡으로 머리를 가리고 헐렁한 옷으로 팔과 다리를 가려야 합니다. 여자 선수는 해외 대회에서 공식적으로 이란을 대표할 때도 복장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Elnaz Rekabi는 2016년 파리 실내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히잡을 착용했습니다.

앞서 주한 이란 대사관은 레카비 여사가 화요일 오전 서울을 떠나 이란으로 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그녀에 대한 "모든 가짜 뉴스, 거짓말 및 허위 정보"라고 강력하게 부인했습니다.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은 레카비 씨, 이란 등반연맹과 접촉했으며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선수들의 안전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리는 이 상황에서 우리 지역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IFSC는 선수의 권리, 선수의 선택, 언론의 자유를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한 소식통은 월요일  레카비의 여권과 휴대전화가 압수됐으며 그녀는 출발 예정일 이틀 전에 서울에 있는 호텔을 떠났다고 말했다. 그녀의 가족과 친구들은 그녀가 이란 관리와 있었다고 말한 후 연락이 두절되었습니다.

2년 전, 이란의 국제 체스 심판은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여자 체스 선수권 대회에서 히잡을 착용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사진이 유포된 후 살해 위협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

Shohreh Bayat는 당시 머리에 스카프를 느슨하게 두르고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이후 이란에서 체포될 수 있다는 경고를 받은 후 머리 가리기를 중단하고 영국으로 망명을 신청했습니다.

Bayat은 화요일  "인스타그램에 사과문을 작성하고 공개적으로 사과하라는 요청을 받았기 때문에 나는 내 편을 선택해야 했다"고 말했다.

"나는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받았다. 나는 내가 믿지 않는 일들을 그냥 따랐다면, 내가 머리 스카프를 착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한다면,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Elnaz Rekabi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녀는 "말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머리 스카프를 착용하지 않는다는 매우 강력한 발언을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야트는 강제적인 히잡법과 성직자 제도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시위에 대응하여 이란 당국의 폭력적인 탄압에 대해 국제 사회가 행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시위는 9월 13일 테헤란에서 너무 헐렁한 스카프를 착용한 혐의로 체포된 22세 여성 Mahsa Amini가 구금되어 사망하면서 촉발되었습니다.

경찰은 A씨가 곤봉으로 머리를 맞았고 심장마비를 겪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유엔 인권사무국은 화요일에 “시위대에 대한 보안군의 수그러들지 않은 폭력적인 대응과 자의적인 체포, 아동의 살해 및 구금에 대한 보고”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라비나 샴다사니 대변인은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실탄, 근거리에서의 금속 알갱이, 치명적인 구타로 최소 7개 주에서 23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많은 학교가 급습을 당했고 보안군에 의해 어린이들이 체포되었으며 일부 교장은 협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체포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노르웨이에 기반을 둔 이란 인권단체는 보안군에 의해 215명이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 당국은 평화로운 시위대 살해를 부인하고 대신 외국의 지원을 받는 "폭도들"을 비난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