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해외

'아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괴물처럼 느껴졌다'

by Healing JoAn 2024. 4. 29.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 출산율은 급락하고 있습니다 .

그 이유는 기후 걱정부터 재정 문제, 건강 문제까지 다양하지만, '자녀가 없는 선택'을 결정한 사람들은 아직 사회적 수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종종 배척당한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여성과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여성을 위해 설립된 500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된 사회 단체인 브리스톨 차일드프리 여성(Bristol Childfree Women) 회원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46세의 캐롤라인 미첼(Caroline Mitchell)은 자신이 결코 아이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습니다.

Caroline Mitchell은 자신이 결코 아이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지만, "가임기 연령"에 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지에 대해서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브리스톨 브리슬링턴에서 남편과 함께 살고 있는 46세의 이 여성은 어렸을 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친구와 지인들이 아이를 갖기 시작하면서 직면하게 될 개인적인 질문이 쏟아질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때문에 나는 괴물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내 관점과 경험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같아요."

캐롤라인의 눈에 사회는 모성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삶에서 완전히 배제되어 있는지 깨닫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사람을 만나는 게 정말 힘들어요. 교문이나 엄마 글쓰기 동아리에서 만나는 여자들이 전부거든요."

Caroline은 때때로 자녀를 둔 여성들은 "온 세상"이 자녀가 없는 여성들을 위해 마련되었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그것은 정말 배타적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녀의 친구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녀를 갖고 있고 그들이 그녀를 다르게 느끼게 하는 어떤 일도 고의로 한 적이 없지만 그녀는 그들이 "모두 한 가지 일을 하고" 있고 그녀가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힘들었다"고 말합니다.

Caroline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100% 확신"하고 "매우 편안"하지만 때때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고뇌"했다고 인정합니다.

그녀는 그것이 정상적인 것에 대한 '문화적 기대'와 여성이라면 아이를 갖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개념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메건 스탠리는 "폐경기를 갈망한다"고 말했다.

2022년에 발표된 공식 수치에 따르면 기록적인 수의 여성이 30세에 이르러 아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0년에 태어난 잉글랜드와 웨일스 여성 중 절반 이상(50.1%)이 2020년 30세가 되었을 때 아이가 없는 첫 세대였습니다.

원래 옥스퍼드셔 출신이고 브리스톨에 살고 있는 Megan Stanley는 아이를 갖지 않겠다는 자신의 결정에 대해 너무나 확신이 있어서 19세 때부터 불임 수술을 시도해 왔습니다.

메건은 고통스러운 생리 기간에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는 '신체 기능 때문에 매달 고통받는 것'을 겪는 것이 '잔인하다'고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불임수술이 생리를 해결하지는 못하지만 이러한 주요 증상을 많이 완화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31세의 그녀는 계속해서 장애물에 부딪혔다고 말했습니다.

“의사들은 '아직 어리다'거나 '마음이 바뀔 수도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Megan과 그녀의 파트너 Ashley는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Megan이 가장 멀리 갈 수 있었던 때는 29세 때 외과의사와 약속을 잡았을 때였습니다.

"나는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내 병력, 모든 추론을 준비했습니다. 심지어 내가 만나고 있던 치료사로부터 증언을 얻기까지 했습니다. 나는 최선을 다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산부인과 의사가 그녀의 관계 상태를 물었을 때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나는 지금의 장기 파트너와 약 3개월 동안 데이트를 하고 있었습니다"라고 Megan은 말했습니다.

그녀는 의사에게 자신의 파트너도 분명히 아이를 원하지 않으며 이미 정관수술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내 몸이야'

Megan은 의사가 그녀의 파트너가 정관 절제술을 받았다면 "그렇다면 수술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라고 그녀에게 말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때 Megan은 그것이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들은 "그냥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왜 내 몸에 일어나는 일이 그 사람이 자기 몸에 한 일에 따라야 합니까?" 그녀가 말했다.

"이제 폐경기가 그리워지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그것이 제가 기대하고 있는 일입니다."

 
Caroline은 "사회의 규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Caroline은 자녀가 없는 여성이 문화적 기대를 그대로 유지하는 데 "공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모두가 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모성은 언제나 어디서나, 당신의 얼굴 속에 있습니다."

그녀는 '사회의 규범'에 맞지 않는 것이 어렵다고 말했고 때로는 자신이 '다르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내 인생은 어떤 면에서는 더 쉬웠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들은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에 대해 스스로를 자책하는 것 같고 "모든 사람의 선택을 그다지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고 Caroline은 덧붙였습니다 .

Fiona Powley는 12년 전에 Bristol Childfree Women 그룹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피오나 파울리(Fiona Powley)는 자신의 엄마가 엄마 역할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본 후 12살 때부터 엄마가 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엄마가 되는 것이 그다지 재미있어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생각했어요.”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현재 49세인 피오나는 브리스톨 차일드프리 여성 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폐경기 증상을 겪고 있지만 자신의 출산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당황감'은 없습니다.

"아주 편안해요"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이기적인'

아이러니하게도 Fiona는 이제 자신을 돌아보며 실제로 "아주 훌륭한 육아"를 할 수 있었지만 "정말로 그것을 충분히 원하지는 않았습니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롤라인과 ​​메건처럼 그녀도 새로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하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후회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당신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이가 없다면 당신은 여성으로서 유효하지 않다"고 피오나는 말했다.

피오나는 "이기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으며, 어떤 사람들은 그녀가 늙으면 누가 그녀를 돌봐줄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아마도 그들에게도 선택권이 있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Caroline은 아이를 갖지 않는 것에는 "엄청난 장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메건은 공감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이를 원하지 않는 그녀에 대한 반응이 상당히 "본능적"이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그녀는 그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자신을 "아이를 싫어하거나 못된 사람"으로 묘사했다고 주장합니다.

"나는 아이를 원하지 않는 것이 나에게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피오나는 사람들이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하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그녀는 자신의 이유가 '아마도 상당히 건강에 해로웠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갑자기 깨어나서 씁쓸하고 후회되는 할머니'가 되지는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선택의 문제다'

캐롤라인은 자신이 "분개하는 엄마"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남편과의 관계 및 취미에 시간을 집중하는 등 아이를 갖지 않으면 "엄청난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메건도 동의합니다.

“아이를 갖지 않는 것에는 많은 기쁨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자유와 돈이 전부는 아닙니다. 선택에 관한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