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해외

아프가니스탄: '더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길 것입니다'

by Healing JoAn 2022. 10. 7.

탈레반이 통치하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에게 교육은 위험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9월 30일 아침, 20세의 마리암은 카불의 Dasht-e-Barchi 지역에 있는 Kaaj 교육 센터에 가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인 Wahidah는 그날 아침 일찍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 "왜 아직도 자고 있어요? 일어나세요. 오늘 시험이 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대학 입시인 콩코르를 대비한 모의고사였다.

Mariam이 센터로 가는 동안 Wahidah는 다시 전화를 걸어 그녀를 위해 자리를 비켜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오전 7시 15분에 Mariam은 총소리를 들었을 때 센터에 막 도착했습니다.

"그때 내가 들어본 것 중 가장 끔찍한 폭발이 있었습니다."라고 그녀는 회상합니다. "저는 소년들이 중앙에서 뛰쳐나와 경계 벽을 뛰어넘는 것을 보았습니다. 몇 초 후에 소녀들도 뛰쳐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 중 다수가 부상을 입었고 얼굴과 옷에 피가 묻었습니다."

Mariam은 센터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그녀는 집에 가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녀는 Wahidah가 밖으로 나오기를 계속 기다렸습니다.

그녀는 결코하지 않았다.

와히다는 9월 30일 사립 코칭 학원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테러 로 숨진 여학생 45명 중 한 명이었다 .

"그녀는 내 여동생 같았어요. 우리는 모든 비밀을 공유했습니다."라고 Mariam은 말합니다. "Wahidah는 준비 과정에서 단 하루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홍수가 나든 그녀는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살았지만 항상 그곳에 있었습니다."

그 금요일 아침, Wahidah의 아버지 Mohammad Amir Hyderi는 일찍 가게에 가려고 떠났습니다.

"나는 그날 그녀를 보지도 못했다"고 그는 말한다. "그녀는 우리 가족의 영웅, 나의 천사였습니다. 그녀는 항상 학교에서 우수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달 모의고사에서도 그녀는 650명의 학생 중 최고 득점자였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단지 똑똑하기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너무 예의 바르고 경건하여 우리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사랑했습니다. 하나님이 왜 나를 그녀의 아버지로 선택했는지 모르겠지만 왜 그가 그녀를 그렇게 빨리 데려가셨습니까?"

폭발 후 몇 시간 동안 Mohammad와 Mariam은 Wahidah를 찾기 위해 여러 병원을 찾았습니다.

"탈레반은 우리를 들여보내지 않았습니다. 마침내 알리 진나 병원에서 마리암이 안으로 미끄러졌습니다."라고 모하마드는 그날을 회상하며 울었습니다.

"그녀는 몇 분 후에 나와서 울고 소리를 지르며 와히다의 시신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Wahidah는 최고의 학생이었다고 그녀의 아버지는 말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의 경제가 무너지면서 무함마드가 개인 교습 비용을 지불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야채를 파는 그의 빈약한 수입으로 인해 그렇습니다.

"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저축할 것입니다. 음식을 덜 사서 Wahidah와 다른 아이들의 교육비를 지불할 어떤 것도 없이 갈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지난 8월 탈레반이 집권한 이후 카불을 포함한 대부분의 아프가니스탄에서 소녀들의 중등학교 진학이 금지되었습니다. Wahidah는 작년에 중학교를 마쳤지만 여동생들의 교육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녀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과목을 자매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Mohammad는 말합니다.

탈레반 하에서 여성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제한이 증가하면서 이 나라의 수백만 젊은 여성과 소녀들에게 절망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내가 희망이 없다고 느끼거나 공부할 동기를 찾을 수 없을 때마다 나는 결국 수업에 빠지곤 했습니다. Wahidah는 나에게 '내가 도와줄게, 걱정하지 말고, 수업을 들으러 오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마리암은 말한다.

중학교에 다녔을 많은 소녀들에게 사립학교는 하루를 채우는 공허함의 탈출구였다.

17세의 Omulbanin Asghari는 정치학이나 경제학을 공부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에 가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마지막 해에 학교에 다니지 못한 그녀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한 많은 공부를 했고 Kaaj에서 강의도 들었습니다.

그녀의 형제 Mukhtar Modabber는 "그녀는 자신이 놓치지 않았는지, 자신의 지식이 1학년 학생 수준인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녀는 항상 책으로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또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운동을 했습니다."

Mukhtar는 또한 Omulbanin의 교사였습니다. 그는 10년 동안 Kaaj 센터에서 물리학과 수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오물은 항상 나와 함께 웃으면서 농담을 하며 '랄라(형), 나 해외에 가서 공부하고 다시 돌아와서 여성의 권리를 위해 일할 것이다. 너보다 더 유명해'라고 말했다.

3월 23일, 탈레반은 여학생들을 위한 중등학교를 다시 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Omulbanin은 학교에 갔지만 그녀와 그녀의 반 친구들은 한 시간 만에 다시 보내졌습니다. 탈레반은 그들의 결정을 철회했습니다.

Mukhtar는 "그녀에 대한 최악의 기억입니다. 그녀가 처음으로 전화를 건 사람은 나였습니다. 그녀는 울음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그녀는 학교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었을 때 매일 아침, 그리고 학교가 끝날 때 오후에 속상해했습니다."

공격 당일 아침, 오물바닌은 기분이 들떠 있었다. "그녀는 매우 행복했습니다. 그녀는 아침을 일찍 먹고 평소보다 일찍 센터로 떠났습니다."라고 Mukhtar가 말했습니다.

센터에서 일하는 동생에게서 전화가 왔을 때 그는 집에 있었다. Mukhtar는 여동생이 부상을 당했다고 들었습니다. 그는 그녀가 살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센터로 달려갔습니다.

Omulbanin, 17, 하버드 대학에 가고 싶어

Mukhtar는 5남매 중 막내인 Omulbanin이 가족 중 가장 사랑받는 아이였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황폐하다. 나의 어머니는 심장병이 있고 그녀는 오물이 죽은 이후로 매우 상태가 좋지 않다."

아프가니스탄은 학교와 교육 장소, 특히 하자라 공동체가 지배하는 학교에 대한 수많은 공격을 목격했습니다. 아직까지 지난 금요일 폭탄 테러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는 없지만 이슬람 국가의 지역 계열사인 이슬람 국가 코라산 주(ISKP)는 이전 공격의 배후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Mukhtar는 "각각의 공격은 모든 학생들, 특히 여학생들의 사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생들과 우리 모두를 두렵게 합니다."라고 Mukhtar가 말했습니다. "그러나 위험에도 불구하고 저는 계속 가르칠 것입니다. 이 폭력의 배후자들은 아프가니스탄의 젊은 세대가 교육을 받으면 그들의 미래가 위험해질까 두려워합니다. 이번 주에 저는 제 여동생과 많은 다른 학생들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나는 수백 명이 아직 살아 있고 교육을 원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들의 미래가 암담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Wahidah의 아버지는 종종 그녀에게 센터에서 수업을 듣지 않는 것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그만 두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나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그녀는 의학을 공부하고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싶기 때문에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어머니에게 말했습니다."라고 Mohammad는 말했습니다.

'나는 센터가 다시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고 나는 나의 코스로 돌아갈 것입니다. 예전에는 수업에 참석하기 위해 동기 부여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저에게 헌신과 책임이 되었습니다."라고 Mariam은 말합니다. "Wahidah, Nazanin, Shabnam, Nargis, Samira, 살해 당했다. 언젠가는 우리가 승리할 것입니다."

그녀는 그 날이 언제 올지 또는 그녀의 일생에 일어날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결국에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어쩌면 우리 중 더 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확실히 이길 것입니다."

댓글